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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공숲과 자연숲

인공숲과 자연숲의 비교(2)
목표

세계의 유명한 인공림과 자연림을 알고, 건강한 숲을 가꾸기 위해 우리나라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안다.

기본자료
  • 인공림과 자연림 가꾸기
    • 인공림 가꾸기
      • 풀베기 : 나무를 심은 다음 약 3~5년 동안 나무가 잘 자라도록 풀베기 작업을 실시
      • 어린나무 가꾸기 : 풀베기를 한 다음 죽은 나무, 병충해를 입은 나무, 조림목 생육에 방해가 되는 나무 제거 및 조림목의 아랫가지를 잘라주어야 함
      • 솎아베기 : 경쟁이 심하지 않도록 적당한 때에 솎아베기와 가지치기를 해 주어야 함
    • 자연림 가꾸기 : 오랫 동안 가꾸어야 할 나무(미래목)를 미리 선정하여 가지치기를 하고 선정된 나무가 자라는 데 방해가 되는 나무 및 덩굴 식물 등을 제거함
  • 유명한 인공림
    • 독일의'흑림': 아름드리 나무 때문에 하늘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
      • 독일의 흑림은 숲 속에서 자행된 지나친 방목행위와 산업화로 인한 목재 수요의 증가로 산림이 황폐해지자 대대적인 국토녹화사업을 한 결과임(1800년부터 100년 동안)
      • 원시상태의 천연림을 베어내고 빨리 자라는 가문비나무를 심어 목재로 이용함으로써'독일 가문비나무'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역사상 가장 생산적인 숲을 만든 것임
      • 침엽수 위주의 단순림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자연생태계가 파괴되었음을 근래에 알게 됨
    • 일본 도쿄 메이지진구의 숲 : 도쿄 한복판에 있는 이 숲은 약 80년 전에 만들어졌음유명한 자연림
  • 유명한 자연림
    • 남아메리카의아마존 : ' 지구의허파'라고불리며세계산소의30%를만들어내는아마존은 생태계의 보고이며 인류의 마지막 원시 지대임
  • 우리나라의 인공림과 자연림
    • 우리나라의 숲은 침엽수 조림지와 천연림이 잘 공존해 건강함
교과서 반영 제안
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

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.

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
초등저학년
  • - 해당사항 없음
초등고학년
  • - 해당사항 없음
중학교 과학, 사회
  • - 독일의 흑림을 통해 인공림의 문제점 이해
  • - 세계에는 많은 인공림이 조성되었고, 자연림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
고등학교 사회, 기술, 생태와 환경
  • - 자연림과 인공림의 공존을 위한 우리나라 산림청의 정책
  • - 자연림과 인공림 가꾸는 방법
보조자료와 사진
사진 설명 : 산림산업 작업단이 각식재지를 이용하여 조림하는 모습(좌), 천연림보육 장면(우)
유의사항
  • 인공림은 여러 가지 이유로 조림되지만, 단순림 조림으로 많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.
  • 우리나라 산림청에서는 여러 정책을 통하여 자연림과 인공림을 공존시켜 건강한 숲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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