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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림의 기후변화

지구온난화를 극복하는 숲가꾸기
목표

기후변화를 막는 데 있어서 숲이 중요한 자원임을 인식하고, 숲가꾸기와 바이오에너지 사용확대를 통해 실천할 수 있음을 안다.

기본자료
  • 산림생태계
    • 산림은 지구탄소순환의 중추적 역할
      • 산림은 탄소흡수원(Carbon Sink)이자 동시에 탄소배출원(Carbon Source)임
      • 국내 산림의 순 탄소흡수량은 3700만 CO2t 이며, 이는 국내 온실가스 총 배출량의 6.2%임
      • 지구의 산림은 육지면적의 약 1/3정도이며 지구 전체 광합성의 2/3가량을 담당
      • 산림이 보유하고 있는 탄소는 육상생태계의 80%와 토양의 40%를 차지
      • 산림에 저장된 탄소는 다시 식물의 호흡이나 토양내 유기물 분해를 통해 대기중으로 방출되어 지구 탄소순환 역할
      • 증산작용을 통해 기온을 낮추는 등 미세기후 조절 역할 등 지구기후시스템의 중요한 역할
    • 산림은 커다란 탄소흡수원
      • 숲을 확대하고 건강하게 가꿈으로서 더 잘 자라게 하여 숲의 온실가스 흡수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할 수 있음
      • 현재 전 지구 산림생태계에 저장되어 있는 탄소량은 약5,500억톤이며, 매년 광합성에 의해 대기와 교환되고 있는 탄소의 양은 약 1,200억톤으로 추정
      • 산림에서 벌채된 나무는 부패되거나 연소되지 않는 한 장기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으며, 벌채된 지역은 재조림을 통해 탄소흡수원을 확충
  • 지구온난화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책
    •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산림의 훼손 및 타 용도로의 변경을 억제
    • 훼손된 산림생태계는 복원·복구하고 산불이나 산사태와 같은 산림재해 예방
    • 숲가꾸기 등 산림경영을 통한 현존 산림의 보전

<자료 출처 : 기후변화와 산림(2008). http://carbon.kfri.go.kr/>

교과서 반영 제안
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

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.

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
초등저학년
  • - 해당사항 없음
초등고학년 과학
  • - 지구온난화에 이산화탄소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 알기
  • -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도 하고 방출도 한다는 사실 알
중학교 과학, 사회
  • -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의무라는 사실을 이해
  • - 조림을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효율적이라는 사실
고등학교 과학, 사회
  • - 교토의정서에 따른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해 해외 조림 활동을 한다는 사실
  • - 숲가꾸기를 통해 이산화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
  • - 목재 사용이 탄소 고정 효과를 유발하여 지구온난화 방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한다는 측면 이해
보조자료와 사진
사진 설명 : 지구탄소 순환(좌), 산림생태계와 대기간의 탄소 순환(우) - 사진출처 : 기후변화와 산림(2008). http://carbon.kfri.go.kr/
지구탄소 순환

대기 → 바다 → 화석연료탄소/암석내탄소(지질학적 저장고), 토양/식생(육생생태계) → 화산활동

산림생태계와 대기간의 탄소 순환

CO2 → 총1차 생산성(GPP) → 순1차 생산성 (NPP), (중간과정에 줄기고사목 낙엽 등), 유기물 및 낙엽층 → 동물 → 타가호흡 → 변형된 토양탄소 (중간과정에 용해된 탄소 유출) → 비활성탄소

유의사항
  • 이산화탄소 감축 방법은 숲 가꾸기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음을 간접적으로 제시한다.
  • 지구온난화와 산림생태계가 갖는 상호 관계를 학생이 잘 인식하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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